정상회담 메뉴에 담긴 인물들…김대중, 노무현, 정주영, 윤이상, 문재인, 김정은….
상태바
정상회담 메뉴에 담긴 인물들…김대중, 노무현, 정주영, 윤이상, 문재인, 김정은….
  • 김현민
  • 승인 2018.04.24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족 평화와 통일 위해 애쓴 분들의 고향과 일터에서 먹거리 준비”

 

김대중, 노무현, 정주영, 윤이상, 문재인, 김정은….

청와대가 오는 27일 판문점에서 열릴 남북정상회담 만찬메뉴를 공개하면서 의미를 부여한 명단이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남북정상회담 환영만찬 메뉴를 정하면서 우리 민족의 평화와 통일을 위해 애쓰셨던 분들의 뜻을 담아 준비했다”면서 “그분들의 고향과 일터에서 먹을거리를 가져와 정성스러운 손길을 더했다”고 밝혔다.

메뉴는 다음과 같다.

① 김대중 전 대통령의 고향인 신안 가거도의 민어와 해삼초를 이용한 ‘민어해삼편수’

②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고향 김해 봉하마을에서 오리농법 쌀로 지은 밥

③ 정주영 회장이 소떼를 몰고 올라간 충남 서산목장의 한우를 이용해 만든 ‘숯불구이’

④ 윤이상 작곡가의 고향 남해 통영바다의 ‘문어로 만든 냉채’

⑤ 문재인 대통령이 유년시절을 보낸 부산의 대표적인 고향음식인 ‘달고기 구이’

⑥김정은 위원장이 유년 시절을 보낸 스위스의 ‘뢰스티’를 우리식으로 재해석한 ‘스위스식 감자전’

 

▲ 감자가루로 만든 스위스식 감자전. 김정은이 유년 시절을 보낸 스위스 뢰스티(스위스식 감자요리)를 우리 식으로 재해석한 음식. / 청와대제공

 

⑦ 또 하나의 주 메뉴는 ‘평양 옥류관 냉면’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 만찬 음식으로 옥류관 평양냉면이 좋겠다”고 북측에 제안했고, 북측은 이를 흔쾌히 받아들였다고 한다.

북측은 옥류관 냉면을 제공하기 위해 평양 옥류관의 수석요리사를 행사 당일인 27일 판문점으로 파견하고, 옥류관의 제면기를 판문점 통일각에 설치할 계획이라고 청와대는 밝혔다. 통일각에서 갓 뽑아낸 냉면은 만찬장인 평화의 집으로 바로 배달돼 평양 옥류관의 맛을 그대로 살릴 예정이라고 한다.

 

▲ 면천 두견주(오른쪽)와 문배술. /청와대제공

 

⑧ 만찬 때 나올 술은 면천 두견주와 문배술이 선정됐다.

면천 두견주는 진달래 꽃잎과 찹쌀로 담그는 향기 나는 술이다. 예로부터 ‘백약지장(百藥之長)’이라고 일컬어오고 있으며 진달래꽃을 두견화라고도 하여 두견주로 불리운다.

문배술은 고려시대 이후 천년을 이어오는 술로 중요무형문화재 제 86-가 호이자 대한민국 식품명인 7호이다. 문배술의 고향은 평안도이나 지금은 남한의 명주로 자리잡고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