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기 펄럭이는 우리은행 달력, 정치색 논란
상태바
인공기 펄럭이는 우리은행 달력, 정치색 논란
  • 김송현 기자
  • 승인 2017.12.30 17: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우리은행 10월 달력에 나오는 인공기 /김송현

 

며칠전에 우리은행 탁상용 달력을 하나 얻었다. 아직 내년이 오려면 시간이 있어 한쪽 구석에 처박아 두었다. 그러다가 갑자기 우리은행 달력이 논란을 빚자 다시 들여다 보았다.

우리은행이 제작, 배포한 2018년도 탁상용 달력에 대한 논란은 1월과 10월의 달력 그림이다. 요점은 중립적이어야 할 시중은행이 특정 정치세력의 주장을 담은 그림을 실었다는 점과 북한 인공기를 삽입한 그림을 넣었다는 지적이다.

자유한국당 김종석 의원은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우리은행 달력 사진을 게제하고 “우리은행 2018년 탁상달력 그림입니다. 저는 민노총 달력인줄 알았습니다. 우리은행, 왜 이러나요?”라고 지적했다.

달력의 1월 사진은 광화문의 촛불 집회 사진이다. ‘나라다운 나라’라는 플래카드가 걸려있고, 시민들이 집회하고, 태극기가 반쯤 잘려져 있다. 우리은행은 이 그림을 달력의 첫장에 올려 놓았다.

문제가 되고 있는 10월 달력에는 태극기와 인공기가 함께 들어가 있다. “쑥쑥 우리나라가 자란다”는 제목이 달려 있다. 남과 북의 어린이들이 모두 웃고, 통일 나무가 우뚝 서 있다.

 

반응은 엇갈린다. 어린이의 순수함을 표현했다고 긍정적으로 표현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은행 달력 치고는 고약하다고 주장한다. ‘어찌 달력에 인공기가 펄럭일수 있느냐’, ‘우리은행이 조선인민민주주의공화국의 은행인가’, ‘우리은행과 거래 끊겠다’는 비난이 빗발치고 있다.

우리은행은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탁상달력은 매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열고 있는 우리미술대화 수상작품을 싣고 있는데, 교수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이 선정한 그림을 실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한 또다른 변명은 “학생들이 그린 그림이 정치색 논란이 일지 몰랐다”는 것이다. 믿기지 않는 말이다.

 

▲ 우리은행 탁상용 달력 그림 (1월) / 김종석 의원 페이스북
▲ 우리은행 탁상용 달력 그림 (10월) /김종석 의원 페이스북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고수민 2018-01-09 21:07:42
색깔논쟁이 아직도 존재하는것에 안타깝다. 꼴통보수 악마진보가 또 피터지게 싸우려나? 이젠 로켓맨으로 깔보는 한반도운전수라는 트럼프가 되어서도 안되고 북한응원단 미녀들이 현수막에 대중대통령정일원수 사진 실었다고 울며 농성하는 것도 안된다. 북핵이 낼모레 만들어진다며 평창올림픽회담이 성사되는 시기에 속좁은 진영논리는 어린 탓이다. 성숙한 판단으로 평창으로 오는 길을 마중해야한다.